Application Talk_Key Visual.jpg

탄소 중립으로 가는 길

Fit for 55 패키지에 포함된 규정은 모든 부문과 산업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모든 경제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공정하고 경쟁적이며, 친환경적인 전환으로 설명되는 2030년 기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전환은 불평등과 에너지 빈곤을 해결하는 동시에 기업과 개인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규제의 결과로 기후 중립의 이점이 가속화되고 2030년내에 현실화될 것입니다.  
특히 Fit for 55는 자동차와 승합차의 2030년 CO2감축 목표 및 대체 연료 인프라에 대한 규정 업데이트와 같은 모빌리티 부문에 대한 도전적인 결정과 개발을 요구합니다. 

 

자동차와 승합차의 2030년 CO2감축 목표

자동차와 승합차에 대한 CO2배출 규제기준은 새로운 승용차 Fleet 평균에 따라 2021년 대비 2030년까지 55%, 2035년부터는 100% 감축 목표로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목표 도출을 위한 2021년의 시작점은 2022년 10월31일까지 EU 집행위원회에 의해 발표될 것입니다. 2025년까지 충족되어야 하는 자동차 및 승합차의 CO2 목표는 15% 감축으로 변경되지 않고 유지되며, Tank-to-wheel로 계산되는 방식은 유지됩니다. “Zero and Low Emission Vehicles”의 인센티브는 2030년부터 삭제되고 제조업체가 새로운 규정에서부터 면제될 가능성은 신규차량등록이 년 당1000대 미만인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이러한 신규 규제는 Zero 배출가스 차량의 판매를 가속화시킬 것이며 이 것이 의미하는 바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무공해 차량의 상당 부분을 배터리 전기차가 차지한다고 가정할 때, 단순히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배출을 줄이기 위한 동력원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로써 배출권 거래 시스템과 재생에너지 지침이 탈탄소화를 촉진하여 인센티브(CO2배출표준)를 받는 무공해 차량이 재생가능한 에너지 원으로 점진적으로 구동되게 될 것입니다.  

 

대체연료 인프라

Zero 배출가스 차량의 공급과 성장을 위해서는 해당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이는 대체 연료 기반 시설지침에 의해 정의되어 있으며, 또한 충전 및 연료 보급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 장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프라에 관련된 논의는 유럽의 주요 운송 경로를 따라 고정된 간격으로 광범위하게 사용가능한 공공 충전소 및 수소 충전소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경량 및 대형 운송 차량 모두에 상호 운용 가능하고 사용이 쉽게 의도하고 있습니다. 

유럽 내 개별 국가에 대한 목표는 충전 인프라 요구사항과 수소 연료 보급 인프라 모두에 대해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의 예시는 전기 충전 인프라 및 경량 운송 차량 전용 수소 충전소에 대해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유로 회원국은 자국영토의 도로망에 있는 경량운송차량 전용 충전소를 공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최소 범위를 지정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회원국은 다음을 보장해야 한다.
    a) TEN-T(Trans-European Transport Network) 코어 네트워크를 따라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경량 운송 차량 전용 충전 풀과 다음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충전풀이 각 이동 방향에 최대 60km거리로 배치되어야 한다.
    • i. 2025년 12월 31일까지 각 충전풀은 최소 300kW의 전력을 제공하고 개별 전력 출력이 최소 150kW인 충전 스테이션을 하나이상 포함한다. 
    • ii. 2030년 12월 31일까지 각 충전 풀은 최소 600kW의 전력을 제공하고 개별 전력 출력이 최소 150kW인 충전 스테이션을 2개이상 포함한다.
    b) TEN-T의 포괄적인 네트워크에 따라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경량 운송 차량 전용 풀과 다음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충전 풀이 각 이동 방향에 배치되며 그 사이의 최대 거리는 60km이다.
    • i. 2030년 12월 31일까지 각 충전 풀은 최소 300kW의 전력을 제공하고 개별 전력 출력이 최소 150kW인 충전 스테이션을 하나 이상 포함한다.
    • ii. 2035년 12월 31일까지 각 충전 풀은 최소 600kW의 전력을 제공하고 개별 전력 출력이 최소 150kW인 충전 스테이션을 2개 이상 포함한다.  
  • 유로 회원국은 2030 12 31일까지 자국 영역에서 공개적으로 접근할 있는 최소한의 수소 충전소를 설치해야 한다.
    o 최소 일 2t과 700바 수소 충시설이 설치된 TEN-T 코어와 TEN-T 포괄적인 네트워크를 따라 최대 150km거리에 설치된다. 
    o 액화수소 최대 450Km거리 안에 공개적으로 접근가능한 충전소 근처에서 공급이 가능해야한다. 
    o 각 도시의 중요 교통 요충지에는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수소 충전소가 하나 이상 배치된다. 

 

예상 시나리오

EU집행위원회의 이러한 최신 규제는 유럽 및 전 세계에서 예상되는 차량 판매 추세에 상당한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AVL은 2021년에 2021년도 초에 추정한 “진보적인” 시나리오와 현재 조금 더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Net zero”시나리오를 비교하여 예측했습니다. 그 중 “Net zero”시나리오는 유럽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 다른 주요 시장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진보적인”시나리오는 유럽 및 글로벌시장에서 다음을 가정합니다. (Fit for 55 발표이전):

  • 2021년 이후 CO2 배출 규정이 더욱 강화됨에 따라 광범위한 하이브리드화 및 전동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 
  •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CO2/화석연료 가격 및 확대된 정부의 자금 지원으로 xEV차량의 비용 단점 감소.
  • 기술개선과 증가되는 규모의 경제는 xEV의 비용을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으며, 내연기관과의 비용 균등 점의 달성시기는 약 2025~2026년정도로 예상. 
  • PHEV/FHEV는 전기사용범위를 늘이는 역할을 하지만 실제 CO2감소에 대한 기여는 BEV를 통해서만 제한 예상.  
  • 공공 인프라의 빠른 성장으로 BEV와 PHEV는 매력적인 대안으로 대두됨. 

“Net Zero” 시나리오는 유럽 및 전 세계적으로 다음을 가정합니다. (Fit for 55발표고려):

  • 2021년 이후 파리 협정에 따른 엄격한 배출가스 규제로 인해 기존 파워트레인 사용이 급격히 감소.  (EU, 미국 CARB 규정, 중국 정부배출가스목표)
  • 2035년까지 주요국가에서 훨씬 더 높은 ZEV(Zero Emission Vehicle)를 요구. 
  • 증가하는 연료비, 최적화된 xEV의 지불방식 그리고 정부 지원으로 xEV의 소비자들은 기존 파워트레인에 비해 비용적으로 유리함. 
  • 모빌리티의 패턴이 계속 변화하고 소비자의 구매 결정단계에서 환경에 대한 인식이 더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관심도”증가.

아래의 “진보적인”시나리오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2030년까지 BEV가 크게 증가하고 2035년까지 유럽에서 매우 지배적인 취지를 차지 할 것 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BEV가 전체 승용차의 50%를 점유할 것입니다. “Net Zero”시나리오는 예상대로 BEV가 유럽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고 전 세계 점유율이 65%에 이를 정도로 훨씬 더 많이 보급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예측은 물론 몇 년 동안 더 발전될 것이지만, Fit for 55와 같은 새로운 입법조치의 영향이 매우 강력하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VL은 특히 내연기관 배출가스 오염물질에 대한 EU7의 복잡성을 고려할 때, 이러한 문제의 영향을 더 잘 이해하고 있으며 비지니스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정의하는데 지원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연료전지, Zero-impact 내연기관 솔루션에 대한 포트폴리오 컨설팅, 개념정의, 시리즈개발 및 검증 서비스는 모두 향후 몇 년 동안 직면하게 될 제품 개발 과제를 해결하는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 개발 경험은 당사의 데이터 분석 기능과 결합되어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업계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경험은 승용차, 상업차량, 오프로드, 선박 및 발전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모든 산업부문을 포괄하며 각각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출처>

  • Architecture of the package Factsheet, European Commission, 14.07.2021
  • Proposal Amendment of the Regulation setting CO2 emission standards for cars and vans, European Commission, 14.07.2021
  • Proposal Revision of the Directive on deployment of the alternative fuels infrastructure, European Commission, 14.07.2021
     

Contact Us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AVL의 담당자 (krmarketing@avl.com)에게 문의하십시오.